본문 바로가기

오토캐드

C언어기초

1. cpu : 컴퓨터

2 로-레벨

3애플리캐이션

4.라이브러리

5.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6. 임베디드시스템

7.디버깅

8. 링크

9. 컴파일

10. 소스파일 : C언어를 기반으로 작성된 프로그램이 저장된 파일

11. 전처리기

12. 오브젝트파일 : 확장자가 .obj인 파일

13. 워크스페이스

14. 콘슬프로그램

15. 함수의리턴형 : return문이 명시하는 대상을 반환하고 함수는 종료된다.

 16. 매개변수 : 전달되는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선언되는 변수

17. 함수 : 독립적인 기능을 가지는 프로그램 구성요소,프로그램을 구성하는 소프트웨어의 부품

18.변수 : 메모리 공간에 붙여진 이름을 통해서 값의 변경이 가능한 메모리 공간

 

16진 표기(hexa decimal notation)

16=2⁴를 기수로 하는 수의 표기법, 2진법 표기이며, 소수점을 기점으로 좌우에 4자리씩 구분하고 각 조의 4자리 2진수에 16진수를 넣으면 16진법 표기가 된다.

컴퓨터 내부의 2진수 데이터를 표시하기 위해 8진법과 더불어 널리 쓰이고 있다. 10진 수치와 구별하기 위해 16진수에서는 100은 100H로 표기한다.


ASCII(American Standard Code for Information Interchange)

ANSI(미국표준협회)가 1962년에 제정한 문자 코드 체계, 대문자와 소문자의 알파벳, 수치 및 기호, 문자와 계산기에 사용되는 16진 코드를 대응시킨 것으로, 1문자가 문자 코드의 7비트와 패리티 비트 1비트를 합친 8비트로 구성된다. 정보 교환을 위해 사용되는 제어 문자와 도형 문자의 세트이다. 문자 코드 체계로서는 가장 널리 보급되어 있다.


CGI(Common Gateway Interface)

웹 브라우저의 요구를 받아 웹 서버가 실행하는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스크립트 언어 Perl로 기술되는 일이 많다. CGI 프로그램은 HTML 문을 생성하고, 웹 서버는 그것을 받아 브라우저에 넘긴다. CGI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웹 페이지로의 접근 횟수 등 볼 때마다 다른 정보를 웹 페이지에 실을 수 있다.


CUI(Character User Interface)

표시 내용이나 입력 내용이 문자 베이스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아이콘으로 표시하고 마우스 등의 포인팅 디바이스로 입력하는 GUI에 비해 리소스의 소비가 적다.


GUI(Graphical User Interface)

그림을 이용한 표시와 그것을 지정하여 입력하는 방식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체적으로는 처리 내용이나 데이터를 아이콘화하여 표시하고 마우스 등의 포인팅 디바이스로 지시하여 입력한다. CUI에 비해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다. CUI에 비해 직관적인 조작이 가능하다.

OS로는 Mac OS, Windows, Unix에서는 X-window가 있다.


구조체(structure)

요소를 갖는 데이터의 형(배열형, 집합형, 파일형 및 스페이스형)의 총칭. 그 값이 요소를 갖는 형으로 배열형과 레코드형의 두 종류가 있다.


기계어(machine language)

컴퓨터의 하드웨어가 직접 해석, 실행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언어. 이 언어는 컴퓨터의 구조에 의존한다. 그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명령의 계열로 이루어지며, 0과 1의 조합으로 나타낸다.


논리 연산자(logic operator)

논리 수학을 위한 기본 연산자. 논리곱(&&), 논리합(||), 부정(!=)등이 있다.



라이브러리(library)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사용되는 함수 모임. 라이브러리는 소스 파일을 공개하지 않고 다른 프로그램에서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목적 파일로 컴파일되어 제공하는 일종의 함수 세트이다. 라이브러리는 개별적으로 만들어 사용하기도 하나 개발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이미 만들어진 함수 라이브러리를 사용한다.


링크(link)

링크는 다른 시점에서 작성되고 컴파일된 둘 이상의 프로그램을 묶어서 하나의 프로그램으로 하는 것.


매크로(macro)

열린 서브루틴. 프로그램에 같은 처리의 반복이 여러 번 있을 때 이것을 매크로로 정의하여 그 반복이 나타나는 곳에 정의한 1개의 매크로 명을 사용하여 같은 처리가 반복되는 것을 지시한다. 주로 어셈블러에서 쓰이는데 C에는 매크로의 기능이 갖추어져 있다.


바이너리 파일(binary file)

인간이 판독 가능한 ASCII텍스트로 구성되는 파일과는 달리 8비트 데이터나 실행 가능한 코드의 배열에 의하여 구성되는 파일. 바이너리 파일은 보통 프로그램에 의해서만 판독 가능한 형식으로 되어 있으며, 특정 프로그램이 판독하기 쉬운 방법으로 압축 또는 구조화되는 경우가 많다.


배열(array)

같은 형을 가지며, 정해진 규칙에 따라 배열된 요소의 집합으로 이루어지는 문법 단위.

이름에 의해서 식별되며, 차원과 그 크기를 지정함으로써 정해진다. 보통 배열명에 첨자를 붙여 나타냄으로써 배열의 요소를 식별한다.


변수(variable)

프로그램 중의 기본적인 문법 단위. 이름에 의해 식별되며, 여기에 값을 줄 수 있다. 변수는  문 중에서 값이 대입된다든지 그 값을 참조한다든지 한다.


비교 연산자(relational operator)

두 값을 비교하여 그 대소 관계를 나타내기 위한 기호로 >,>=,==,<,<= 등이 있다. 데이터를 검색하거나 추출할 때 조건을 지정하기 위해 사용하거나 프로그램에서 값의 조건에 따라 처리를 바꾸는 경우 사용한다.


비트(bit)

컴퓨터에서 다루는 데이터의 최소 단위. 디지털 회로에서는 0과 1의 상태를 일반적으로 전압이 인가되어 있거나 또는 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나타낸다. 그것이 2진수(binary)의 숫자(digit) 표기와 일치하기 때문에 binary digit를 줄여서 bit라는 조어가 생겨났다. 따라서 1bit는 1자리의 2진수와 같아서 0과 1의 두 종류의 데이터 표현이, 2bit에서는 00,01,10,11 등 4종류의 표현이 가능하다.

소스 파일(source file)

소스 파일은 원시 프로그램을 포함하는 파일. 프로그래밍 언어로 기술한 텍스트 형식의 프로그램의 파일. 이것을 컴파일하여 실행 형식의 파일을 작성할 수 있다.


소스 프로그램(source program)

프로그래밍 언어의 문법에 따라서 기술한 프로그램. 문자 코드에 의해 프로그램을 기술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텍스트 에디터를 쓴다. 소스 프로그램은 컴파일러에 의해 번역되고, 링킹지 데이터에 의해 실행 형식의 오브젝트 코드로 변환한다.


실행 파일(executable file)

실행 형식의 파일. 보통 확장자가 .exe 형태로 끝나는 파일을 통칭한다.


어드레스(address)

레지스터, 기억 장치의 특정 부분 또는 기타 데이터의 출처 또는 행선을 식별하는 문자 또는 문자의 집합. 주소. 보통 기억 장치 중에 1워드가 차지하는 특정 장소를 지정하는 데 사용된다. 주소는 보통 숫자로 나타낸다.

오브젝트 파일(object file)

오브젝트 파일은 목적 코드를 포함하고 있는 파일. 일반적으로 컴파일러 또는 어셈블러의 출력이며, 링커의 입력이 된다.


유닉스(UNIX)

미국의 벨 연구소가 1972년 PDP-11용으로 개발한 운영 체제, 주로 대화형 처리에 중점을 두고 설계되어 있으며, 파일의 취급이나 파일과 입출력 기기의 대응 관계로 단순화되고, 지령 언어의 기능도 강화되었다.


유효 범위(scope)

일반적으로 논리식 등에서 한정된 기호의 효과가 미치는 범위. 프로그래밍 언어에 있어서도 같은 의미이며 선언에 의해서 도입된 이름과 그것이 나타내는 대상과의 대응이 유효한 원시 프로그램 중의 부분을 말한다.


인덱스(index)

같은 수의 배열 중에서 특정한 수를 식별하기 위한 첨자.


인클루드(include)

C언어에서 사용되는 명령. 이 명령은 다른 프로그램을 프로그램에 내장할 때 유효하다.


자바(Java)

미국 Sun Microsystems 사가 개발한 인터넷용 프로그래밍 언어. 1995년 5월에 발표되었다. 자바를 사용하면 애니메이션과 같이 움직임이 있는 소리가 나오는 홈 페이지나 인터넷 대응의 워드프로세서나 표 계산 소프트웨어 등을 만들 수 있다.

제어문(control statement)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프로그램의 실행 순서를 나타내는 문. goto문과 같은 무조건 제어문과 if문과 같은 조건부 제어문, for 문이나 while문과 같은 루프 제어문이 있다.


제어 문자(control character)

특정 문맥 중에 나타나서 제어 기능을 개시하거나 변경 또는 정지시킬 수 있는 문자. 다음 동작을 위해 제어 문자를 기록하는 경우도 있으며, 제어 문자는 도형 문자가 아니나 어떤 경우에는 도형을 써서 표현하기도 한다.


조건 분기(conditional branch)

어느 조건이 참이나 거짓이냐를 기준으로 하여 분기하는 것.


천공 테이프(punched tape)

천공된 구멍의 유무로 데이터를 기록하는 종이 카드. 컴퓨터의 출현 이전부터 데이터의 기록이나 선별, 분류를 위해 사용되어 왔으며, 자기적 기록 방식의 발달로 쓰이지 않게 되었다.


컴파일(compile)

고수준 프로그래밍 언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컴퓨터용 언어로 번역하는 것.


 

 

 

#include <stdio.h>  //헤더 stdio를 include

int main()  // int형 메인함수 , return 잇슴
{
int a, b, c, d;  //정수형 변수 a,b,c,d 선언

int result; // 정수형 변수 result 선언

printf("첫 번째 계산할 값을 입력하세요 ==> ");
scanf("%d", &a);  // 정수를 입력받아 a에 저장

printf("두 번째 계산할 값을 입력하세요 ==> ");
scanf("%d", &b);  // 정수를 입력받ㅇ ㅏb에 저장

printf("세 번째 계산할 값을 입력하세요 ==> ");
scanf("%d", &c)  // 정수를 입력받아 c에 저장

printf("네 번째 계산할 값을 입력하세요 ==> ");
scanf("%d", &d);  // 정수를 입력받아 d에 저장

result= a+b+c+d;  // result를 a+b+c+d로 설정

printf(" %d+ %d+ %d+%d+%d \n", a,b,c,d, result);
return 0; // 함수의 끝
}

 

 

int : 정수형임을 나타냄.
float : 실수형임을 나타냄.
char : 문자형임을 나타냄.
short : 기본 자료형보다 작은 수치를 표현할 때 사용.
long : 기본 자료형보다 표현범위가 큰 자료형을 표현할 때 사용.
double : 기본 자료형보다 두 배 이상의 자리수를 표현할 수 있는 자료형을 표현할 때 사용.
unsigned : 음의 부호(- 기호)를 붙이지 않는 자료형에 사용. 음의 부호를 사용한다면 signed라고 써야 하겠지만 signed는 기본이므로 따로 적어주지 않음.

**표: 정수형의 종류와 표현범위
이 름 표현범위
1. int형 -32768 ~ 32767
2. unsigned int형(=unsigned형) 0 ~ 65535
3. long형 -2147483648 ~ 2147483647
4. unsigned long형 0 ~ 4294967295

**표: 정수형의 특징 비교
┌───────┬───┬──┐
│종류 │크기 │부호│
├───────┬───┬──┤
│int │2 BYTE│있음│
├───────┼───┼──┤
│unsigned │2 BYTE│없음│
├───────┼───┼──┤
│long │4 BYTE│있음│
├───────┼───┼──┤
│unsigned long │4 BYTE│없음│
└───────┴───┴──┘

scanf() 함수는 숫자를 입력받아 변수에 넣으라는 함수
printf() 함수는 () 안의 문장을 화면으로 보여주는 함수
%c 매개변수를 문자 상수(글자)로 출력합니다.
%d 매개변수를 10진수 형태의 정수로 출력합니다.
%ld 매개변수를 10진수 형태의 long형 정수로 출력합니다.
%lu 매개변수를 부호 없는 10진수 형태의 long형 정수로 출력합니다.
%e 매개변수를 float나 double의 실수로 출력하는데 지수 표시 방법으로 출력합니다. 예를 들어서 123.45 라는 수는 1.23450e+02 라는 형태로 출력됩니다.
%f 매개변수를 float나 double의 실수로 출력하니다.
%g 매개변수를 %e나 %f의 형식으로 출력하는데 출력하는 글자수가 적은 쪽을 택해서 출력합니다.
%o 매개변수를 8진수 형태의 정수로 출력합니다.
%s 매개변수를 문자열(문장) 형태로 출력합니다.
%u 매개변수를 부호 없는 10진수 형태의 정수로 출력합니다.
%x 매개변수를 16진수 형태의 정수로 출력합니다.
%% %문자를 출력하고자 할 때 사용합니다.

[add]

 

http://tldktuvmf.blog.me/40153620335

http://blog.naver.com/zzang8713/120003481571

http://blog.naver.com/rndjob/90112397613

http://rhddustjd.blog.me/30135387580

 

 

'오토캐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알 FTP 서버  (0) 2012.05.20
흠 포토폴리오용 기초 비베 ㅋㅋ ㅜ  (0) 2012.05.06
노턴 고스트12.0  (0) 2012.04.17
MSDN  (0) 2010.11.15
원도 지렁이 줄이는 방법(레지)-불필요삭제 -> 덤!!  (0) 2010.11.13